학부(과)소개

경영학전공

경영ㆍ회계학부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Accounting)


경영학전공

Program of Business Administration



"리더십을 갖춘 경영인재 양성"

경영학이란

우리 인간의 꿈은 「경영」을 통해 실천되어 왔고, 보다 편리하고 행복한 삶도 경영자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경영학은 반도체 칩의 개발에서부터 무궁화위성 발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회를 창조적으로 찾아내고, 이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경영지식을 다룬다.

이를 위해 경영학전공은 모든 경영조직의 경영현상에 관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교육함으로써 현재 산업사회의 번영을 창조적으로 주도하고 책임질 수 있는 지도적 인격을 갖춘 경영인재의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목적은 ① 조직 지향적 실천인 양성, ② 유연한 지식인 양성, ③ 창조적인 전문인 양성의 세 가지 목표에 의해 구체적으로 실천되고 있다.

즉 기업, 공공기관, 비영리기관 등 다양한 조직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필요한 과목을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변화를 선도하는 교과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또한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및 재무관리 등 경영학의 기능영역을 전공분야로 하여 이들에 대한 적정한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전공 특성과 구성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그리고 회계학 등 기능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능영역의 기초가 되는 컴퓨터, 수학, 통계학, 심리학, 경제학 그리고 법학 등 관계 학문분야에 대한 과목도 개설하고 있는 실용적 종합적인 학문이며, 사례 연구, 비즈니스게임, 산업시찰 등 실용적 학문 특성에 유용한 교육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경영학전공의 자랑

1970년 창과된 강원도 내 최초의 국립 경영학과로서 새로운 비전과 교육방법을 통해 강원도는 물론 국가가 필요로 하는 경영인재를 양성하며, 뛰어난 잠재능력, 학문에 대한 성실한 태도, 조직 친화적 대학생할은 우수한 근무성과와 두터운 신망으로 이어져 최고 경영진과 인사담당자로부터 높은 호평을 받고 있다.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국가기관, 학계, 언론계, 공인회계사, 세무사, 소설가, 연예인 그리고 목회자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문들의 유용한 네트워킹(networking)과 더불어 경영학과동창회장학재단을 설립하여 매학기 재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음은 물론 해외 유학생들에게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경영학전공의 진로와 전망

국내ㆍ외 모든 조직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고 유리한 취업기회가 존재한다. 대학원 진학 후 교수나 각종 경영분야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활동이 가능하며, 일반기업체의 경우 최고경영자, 부서관리자, 경영컨설턴트, 시장조사전문가, 애널리스트 등으로, 금융기관의 경우 펀드매니저로, 공무원(일반직공무원, 특정직공무원, 기능직공무원)으로, 자유직업인(노무사, 손해사정인, 세무사, 회계사 등)으로의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